자기개발/마인드셋

"부자들은 이걸 다 끊었어요" 가난한 사람의 뇌는 망가져있습니다 (황농문 서울대 교수 2부)

그로잉총총이 개인기록 2023. 7. 22. 15:17
728x90
반응형

낙천적이라 풀에 집중하는 사슴 = 잡아먹힘

걱정이 많아 풀 뜯으며 주변 살피는 사슴 = 생존

 

이 처럼 사람도 마찬가지로

'걱정이 많게끔' 설계가 되어져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를 도피하기 위해

중독적인 릴스, 유튜브 등에 빠지게 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 GRIT

나의 삶에 적용하는 마인드셋

 

나도 노력하면 할 수 있다! (자의식 해체) 성장형 마인드

누구나 고민, 힘듦은 있지만 이 끝에는 성공이 있다!

재능보다 노력의 영역이 크다. 노력 = 성공이다

내가 못해서 안되는게 아니다. 이번 한번만 더 하면 고지가 눈 앞이다.

그렇다면 실재로 이 원리를 적용해

부자로 바뀐 사람이 있을까?

 

세이노의 가르침, 역행자 자청이 그 예시다.

현재의 나를 믿기 힘들다면

(흙수저였는데) 노력으로 성공한 사람 책 20권을 정독하라.

그러면 나의 인생도 바뀐다.

 

 

그렇다면 노력을 어떻게 많이 할까?

 

그 해답은 '몰입'이다.

세상은 확률적으로 존재한다

= 사람은 본능을 따른다.

 

우리는 자극이 아무것도 없는, '몰입이 안된' 상태를 싫어한다.

 

그런데 내가 걱정을 안해도 되는데

자꾸 걱정스러운 생각이 들고

불안한 생각이 드니까 그게 싫은 것이다.

그게 싫으니 유튜브와 자극적인 영상에 빠지며 순간을 거기로부터 잊는 것이다.

 

사람들은 습관은 내리막인데, 성취하고자 하는 건 오르막이다.

세상은 확률적이라는 대법칙을 따를 수 밖에 없는데,

성공한다는 것은 확률을 줄이는 현상이라 누구에게나 힘들 수 밖에 없다.

 

 

왜 누구는 성취할까?

그리고 그걸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고 배울까?

올라가는 과정은 힘들지만 '성공 경험'

 

우리 뇌는 우리가 어떤 경험을 하던 그 경험을 계산을 한다.

그래서 나는 최대한 고통을 적게, 즐거움을 증가시키는 쪽으로 행동한다.

 


1. 내가 몰입할 것 찾기

 

문제점 찾기 : 내가 이걸 해결해야해.

도전을 하기로 마음 먹고

그 다음은 걱정하지 말기!!! = 결과에 집착 말기

"이거 내가 안될 수도 있지만, 난 최선을 다 할 것이다"

 

TIP : 문제를 10개 찾았다면 1개씩 하자.

수능 문제 풀때 1번문제 읽다 2번 읽지 않음.

 

걱정,고민은 생각을 하도록 해결했고, 생각이 이 문제를 해결함!

 

몰입을 하면 행복해서 아무리 열심히 해도 유지!

노력이 중요한건 분명한데

이 노력을 지치지 않고 할 수 있는건 몰입이다!

 

'지적인 도전'을 해야한다

즉각적으로 답이 안 보임 = 못한다 (X) 1시간 생각하기 (O)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