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획 지식

웹사이트 개발/리뉴얼 기획서 작성 10단계

그로잉총총이 개인기록 2022. 11. 15. 09:52
728x90
반응형

웹사이트 리뉴얼이 실패하는 이유

대체로 다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 디자인” 에만 집중하는 경우입니다. 

디자인을 바꾸면 웹사이트가 확 좋아질거라고 기대하고 ” look & feel”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종종 문제점은 디자인이 아닌 경우가 많아서 디자인을 바꾼다고 원래의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전략기획서 없이 시작하는 경우인데, 이러다 보면 회사의 대표나 상사의견이 강하게 들어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직급높은 사람이 원하는 쪽으로 흘러가게 되지요.

 

돈을 들였으니라는 막연한 기대가 충족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돈은 들였지만 웹사이트는 기대한 것만큼 실적이 개선되지 않고 원래 웹사이트와 퍼포먼스가 별로 다르지 않은 경우입니다.

 

 

 

 

기획 단계에서 가장 핵심 사항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회사의 목표의 교차점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회사가 웹사이트를 통해서 바라는 목표( 판매, 고객 전환, 회원 가입 등)를 확실히 하고, 타겟오디언스와의 인터뷰나 서베이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 짜증나는 지점을 확인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요.

누구의 시각을 반영할 것인가? 회사 대표가 회사의 목표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라면 그 상대편에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합니다.



1.웹사이트의 주 오디언스를 파악하고 오디언스 요구사항/불만 사항을 확인한다.
웹사이트의 오디언스는 예를 들어, 대학의 경우, 입학 지원자, 재학생, 대학원생, 경영자 코스 대상의 일반인 등 한 집단이 아니라 여러 집단일 수 있어요.\=

https://magazine.contenta.co/2019/11/%EC%9B%B9%EC%82%AC%EC%9D%B4%ED%8A%B8-%EA%B8%B0%ED%9A%8D/

 

웹사이트 개발/리뉴얼 기획서 작성 10단계

웹사이트 기획 단계에서 가장 핵심 사항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회사의 목표의 교차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경쟁사분석과 웹사이트 콘텐츠 진단을 통해 개선해야 할 지점을 명확히 하고 전략을 세

magazine.contenta.co

 

반응형
LIST